본문 바로가기

공부

1월 10일 발표한 재건축,재개발 패스트트랙🧐

반응형

재건축재개발 02
재건축재개발 02

 

 

2024년 1월 10일 정부는 도심 주택공급 확대를 위해 주택재개발, 재건축 패스트트랙을 도입하는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재건축,재개발 패스트트랙?

준공 30년이상이 넘은 아파트 단지를 대상으로 안전진단을 거치지않고 바로 재건축을 추진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입니다. 

기존에는 안전진단 결과 D등급을 받아야만 재건축이 가능했지만, 패스트트랙을 도입하게되면 A-C등급의 아파트 단지도 안전진단을 거치지 않고 재건축을 추진 할 수 있게 됩니다. 

 

재건축재개발 01
재건축재개발 01

 

재개발 패스트트랙은 노후도 요건을 완화하고 신축빌라가 있어도 재개발을 추진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입니다. 

기존에는 노후도 70%이상, 토지 등 소유자 동의율 80%이상을 충족해야 재개발을 추진할 수 있었지만, 

패스트트랙을 도입하면 노후도 60% 이상, 토지 등 소유자 동의율 70% 이상으로 완화됩니다. 

 

 

또한, 재촉지구(재개발촉진지구)의 경우 노후도 50% 이상, 토지 등 소유자 동의율 60% 이상으로 완화됩니다. 

재건축재개발 01
재건축재개발 01

 

 

패스트트랙 도입 기대효과

  • 재개발 사업의 추진기간의 단축
  • 주택공급 확대 
  • 주거환경 개선에 기여

 

이러한 패스트트랙 도입으로 재건축, 재개발 사업의 추진기간이 최대 3년 단축될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주택공급 확대와 도심 내 주거환경 개선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패스트트랙 적용대상은 2024년 12월 31일 이전에 재건축, 재개발 사업계획 승인을 신청한 단지입니다. 

패스트 트랙을 적용받기 위해서는 주민동의율 66.7%이상을 확보해야합니다. 

 

 

 

적용되는 지역으로는 노원구, 강남구, 강서구등 이 있겠습니다. 

적용됨으로써, 미치는 영향은 장점과 우려의 목소리가 공존합니다. 관련 뉴스 링크추가합니다.

 

 

패스트트랙이 부동산에 미치는 영향

 

https://m.mk.co.kr/news/realestate/4551418

 

재건축 심의기간 단축…시장 영향은? - 매일경제

사업속도 빨라지지만 불확실성 여전

www.mk.co.kr

https://www.hani.co.kr/arti/economy/property/1123881.html

 

‘재건축 규제 완화’ 효과 불투명…노후 아파트 값만 들썩일라

정부가 총선을 앞두고 재건축·재개발 등 정비사업 규제 완화를 대대적으로 추진하기로 해 총선 민심과 시장에 끼칠 영향에 관심이 쏠린다. 재건축·재개발은 제도보다 부동산 경기에 영향을 크

www.hani.co.kr

 

 

부동산 시장의 안정화를 기대하지만 한편으로는 규제완화로인해 동시에 폭등 가능성도 있기때문에 정부는 시장상황을 예의주시해야하며, 상황에 맞게 대책을 마련해야한다는 목소리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